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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daq] Google 이 Tesla 를 $2,500억에 인수할 수 있을까? 본문

◇ 해외 경제 뉴스

[Nasdaq] Google 이 Tesla 를 $2,500억에 인수할 수 있을까?

파구 2020. 2. 19. 13:12

요약: 구글이 테슬라를 인수한다면, 구글의 자금력 및 소프트웨어 기술력과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 업계의 선두주자로써의 시너지로 테슬라는 현재 시가총액 1,500억에서  1조5,000억으로 10배 상승할 수 있다.

테슬라의 주가는 일년 전 200달러 이하에서, 얼마 전 10일만에 500달러에서 900달러까지 급등했고, 이런 점으로 미루어 보아 10배의 성장도 무리는 아니다.

 


2020년 2월 10일 Trefis.com 팀이 Nasdaq 에 기고한 분석글
(Trefis.com 은 데이터 분석 플랫폼)
Could Google Acquire Tesla For $250 Billion?

https://www.nasdaq.com/articles/could-google-acquire-tesla-for-%24250-billion-2020-02-11

 

Could Google Acquire Tesla For $250 Billion?

In the following analysis, we take a look at why Tesla (NASDAQ:TSLA) could be an attractive acquisition target for Google (NASDAQ:GOOG). We break down our analysis into three parts: what Tesla would stand to gain, what Google would stand to gain, and a sce

www.nasdaq.com


이번 분석에서 Tesla (NASDAQ : TSLA)가 Google (NASDAQ : GOOG)의 매력적인 인수 대상이 되는 이유를 살펴 보겠습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세가지 부분으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 테슬라가 얻을 수있는 것
 - 구글이 얻을 수있는 것
 - 그리고 테슬라의 가치가 구글에 인수됨으로써 1조5,000억달러로 상승 할 수 있는 시나리오

Image by Pixabay

테슬라가 얻을 수 있는 이점 :

 - 구글의 소프트웨어 기술력과 넉넉한 현금은 테슬라가 세계에서 더 발전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 구글이 테슬라의 모회사가 된다면, 테슬라는 약 폭스바겐이나 토요타의 판매량에 근접하는 약 800만대의 판매량으로 성장하면서, 자율주행 기술을 특허로 다른 완성차 업체로부터 수입을 거두어 현재 시가 총액 약 1,500억달러에서 1조5,000억달러로 10배의 성장을 할 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 테슬라 주식이 10일만에 500달러에서 900달러이상으로 급등한 것과, 그것이 또한 일년 전 200달러 이하에서 상승한 것임을 고려할 때, 10배의 성장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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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이 얻을 수 있는 이점 :

 - 구글이 매출 신장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자동차산업은 연간 약 9천만대가 판매되는 거대한 시장입니다. 또한 자율 주행차와 소프트웨어의 판매는 구글에게 적합한 시장이며, 테슬라는 이 분야의 선두 주자입니다.
 - 구글의 1조달러의 시가 총액, 1,200억달러에 달하는 현금 및 1년에 200억달러가 넘는 현금 수입을 감안할 때, 이런 규모의 인수합병을 수행할 수 있는 재정적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구글이 테슬라의 현재 시가 총액 약 1,500억달러에 50%의 프리미엄을 지불한다면, 테슬라의 가치는 2,225억달러에 이릅니다. 아직 연간 수익전환을 하지 못한 회사에 대해 지불하기엔 큰 금액이지만 아래에 자세히 설명 된 바와 같이 가치 상승 여지가 상당히 클 수 있습니다.

 # 1. 테슬라의 완성차 판매량: 테슬라가 고급 자동차 시장 외의 시장에까지 진출하게 되면 판매량은 최대 8백만대까지 성장 할 수 있습니다

 - 올해 판매량이 50만대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까지 270만대, 2030년에는 800만대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테슬라가 2015-20년에 걸쳐 연평균 58%의 성장률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 테슬라가 Model3 및 ModelY 이하의 가격으로 신차를 출시하여 중저가 시장에서의 입지를 늘리면, 연간 평균 판매량이 2020-25년에 40%, 2025-30년에는 25% 이상 성장할 수 있습니다.

 # 1.1 테슬라의 판매량이 2025년까지 270만대, 2030년에 800만대로 성장하는것이 망상이 아닌 이유

 - 폭스바겐그룹과 토요타는 2018년에 1,100만대의 자동차와 900만대의 자동차를 각각 판매했습니다.
 - 자동사 시장이 전기 자동차를 선호할수록 테슬라는 더 많은 라인업을 출시하고 생산량을 늘려 중저가 자동차 시장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 테슬라는 생산 규모를 확대한 탄탄한 실적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판매는 2012년 약 2천대에서 2019년 36만7000대로 증가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10개월만에 중국 공장을 건설했으며, 올해 말까지 연간 25만대에서 50만대로 생산 규모를 확대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2. 테슬라의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사업

 - 테슬라는 이미 차량 당 6천달러로 자사 차량 소유자에게 완전한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자율 주행 기술은 다른 어떤 회사보다 뛰어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기술이 발전하고, 더 많은 곳에서 자율주행이 허용을 받으면 받을수록 테슬라는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소프트웨어 / 기술을 더 많이 라이센스화 할 수있습니다.
 - 인터넷 산업과 마찬가지로 자율 주행은 데이터 중심 비즈니스이며, 시장은 2-3개의 대형 업체에 집중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테슬라가 2030년까지 판매된 모든 자동차의 30%에 기술을 라이센스화 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차량당 평균 3천달러로 가정할 시 840억달러 이상의 매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3. 테슬라의 총 매출 :

 - 테슬라가 빠르게 성장하는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시장을 창출하면서, 위에서 설명한대로 자동차 판매를 늘리는 경우 총 매출은 2025년에 1,500억달러, 2030년에는 460억달러로 증가 할 수 있습니다.

# 4. 테슬라의 순이익 : 

 - 테슬라의 매출 성장은 2025년 순이익율 13.5%, 2030년 순이익율 15%로 꾸준히 성장해야 합니다.

# 4.1 테슬라의 순이익율은 소프트웨어 수익을 더하면 BMW와 같은 경쟁 업체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 수익성이 높은 소프트웨어 판매 비중이 증가하면, 대량 생산 자동차의 판매 비율이 증가함에 따른 수익율의 부정적 영향을 상쇄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전통적인 자동차 대리점을 통하지 않는 테슬라의 직접 판매 모델도 수익율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소매 업체의 순이익률은 3.5% 이상입니다.

# 5. 테슬라의 가치 판단 : 테슬라는 현재 주가의 20배로 산정할 경우 2030년에는 구글에 1.5조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 현재 구글은 약 20%~23%의 매출 성장률과 20%를 약간 넘는 수익률에 24배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애플은 평균 매출 성장률 5% 미만이며 수익율은 20% 이상에 20배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 이 글은 원문 저자의 의견이며, 파구정보의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본인의 책임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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