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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구정보 (PAGU Info)
[CNN] 투자자들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생각한다 본문
요약: 국제 항공 운송협회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 항공사에 300억달러의 매출 손실을 초래할 수 있고, 10년 중 처음으로 항공 운송 수요가 4.7% 하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디즈니는 2개월간 중국 리조트를 닫는 영향으로 2억8천만달러의 수입이 감소할 것이라고 했다.
콴타스 항공은 1억달러, 에어프랑스-KLM은 2억1200만달러의 수입 감소를 추정했다.
투자자들은 바이러스의 경제 여파가 빠르게 회복될 것이라 예측했지만, 전염이 지속됨에 따라 경제 영향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2월 22일 CNN Business 뉴스
Investors are betting on a quick recovery from coronavirus. What if they're wrong?
https://edition.cnn.com/2020/02/21/business/company-earnings-coronavirus/index.html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코로나 바이러스가 1분기의 판매 또는 이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이미 구체화되어 재정적 피해를 입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여전히 불확실하며, 많은 재정적 예상에 따르면 앞으로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에만 국한될 것이며, 다른 나라에서는 큰 발병이 없을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경제가 예상만큼 빨리 회복되지 않으면 투자자들은 이를 경계해야 할 것입니다.
골드만 삭스 (Goldman Sachs)의 글로벌 주식 전략가인 피터 옵펜 하이머 (Peter Oppenheimer) 이번 주에 쓴 칼럼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바이러스의 영향은 일시적이고, 경제 여파는 1분기 이후에 빠르게 회복될 것이다." 라고 밝혔습니다.
주요 항공사를 대표하는 국제 항공 운송 협회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는 이번 주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 항공사에 약 300억달러의 매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글로벌 항공 운송 수요는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4.7% 감소 할 것이라고 경고 했습니다.
그러나 IATA의 경제적 영향 추정치는 2003년 중국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친 SARS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SARS는 항공사를 포함한 여러 산업계에 몇 개월 에 걸쳐 실질적인 피해를 입혔지만, IATA 에 따르면 당시의 급격한 수요 감소는 "똑같이 빠르게 복구되었다" 라고 하였습니다.
IATA 는 또한 "우리는 [현재의] 바이러스 발병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그리고 그것이 SARS와 같은 프로파일을 따를 것인지의 여부를 아직 정확히 모른다"고 경고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컨테이너 운송 회사인 Maersk는 지난 목요일 중국이 공장을 가동하면서 "아주 약간의" 운송 재개를 시작 했다고 밝혔습니다. CEO인 Søren Skou는 3월 첫째 주까지 생산량이 최대 90%까지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디즈니 (DIS)는 리조트가 2개월 동안 문을 닫는다고 가정하면 중국 디즈니월드의 수입은 이번 분기 2억 8천만달러 감소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CFO 인 크리스틴 맥카시 (Christine McCarthy)는 “바이러스에 의한 재정적 영향도는 폐쇄 기간과 정상적인 운영을 얼마나 빨리 재개 할 수 있는지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이 얼마나 빨리 회복되는지는 세계 기업들에게 큰 관심사입니다. 중국은 아이폰과 같은 제품을 생산하고, 석유 및 구리와 같은 상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는 세계의 공장입니다. 또한 고급 제품, 관광 및 자동차에 큰 돈을 쓰는 수억명의 부유한 소비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3년 중국경제는 세계 GDP의 약 4%를 차지했습니다. 이제는 전체의 16%를 이루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피해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미 심각한 손상을 일으켰습니다.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중국의 접근 방식은 도시를 폐쇄시키고 공장을 폐쇄시켜 중국을 제조 강국 및 상품 시장으로 의존하고 있는 전세계 기업에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콴타스 항공 (QABSY)은 이번 주에 이 바이러스가 이번 회계년도 하반기에 최대 1억 달러의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어 프랑스-KLM (AFLYY)은 이 바이러스가 2월과 4월 사이에 2억1천2백만달러의 수입을 감소시킬 수 추정했습니다.
유럽에서 생산을 계속하기 위해 중국에서 부품을 납품받는 재규어 랜드 로버 (Jaguar Land Rover)는 승용차 판매가 2월 첫 2주 동안 92% 급감하여 타격을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pple (AAPL), Wynn Resorts (WYNN) 및 Qualcomm (QCOM)을 포함한 중국과 상당한 관계가 있는 다른 회사들도 재무 경고를 발표했습니다.
다음은 무엇입니까?
앞으로 무엇이 벌어질지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언제까지 퍼질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 사무국장 테드로스 아다놈 게이브리서스 (Tedros Adhanom Ghebreyesus)는 지난 금요일 기자들에게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을 넘어 확산 될 가능성에 대해 큰 우려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게이브리서스는 여전히 바이러스를 봉쇄할 시간이 있지만 "기회가 좁아지고있다" 고 경고했습니다.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주요 메모리 칩 생산국인 한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사례는 일주일 전 약28건에서 200건 이상으로 급증했습니다. 싱가포르는 86건의 사례를 보고한 반면 이란은 지난 금요일 바이러스가 여러 도시로 확산됐다고 밝혔습니다.
국제 통화 기금 IMF의 관리 책임자인 크리스탈리나 졸지바 (Kristalina Georgieva)는 이번 주 블로그 게시물에서 중국의 1분기 경제 성장률이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바이러스 확산 방지가 예상보다 빠른 경우 "연간으로 보면 약간의 감소이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녀는 바이러스가 더 오래 지속되고 더 심각한 확산이 발생하면 "더 큰 공급망 중단과 투자자 신뢰의 지속적인 하락"과 함께 급격한 경제 둔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경제학자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할 경우 미국과 유로존의 경기 침체로 1조 달러가 세계 경제에서 사라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아시아에 국한된 이 유행병은 2020년에 전 세계 GDP에서 약 4천억 달러를 떨어 뜨릴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Investec Asset Management의 다중 자산 수입 책임자인 John Stopford는 “전세계의 수요는 상당히 잘 견뎌내고 있다”면서, 중국의 바이러스를 통제하는 조치가 효과가 있다는 점이, 업체들에게 낙관적인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NN Business는 "이러한 충격은 단기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지만 대부분은 회복된다"는 의견에 동의했습니다.
Stopford 는 동시에, 중국의 장기 폐쇄 또는 중국 외 국가의 감염 사례 증가는 장기적인 경제 침체를 야기 할 수 있다며 "바이러스 사태가 길어질수록 경제는 점점 더 나빠진다. 중국의 생산 준단이 2분기까지 이어진다면 업체들의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더 클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반응은 또 다른 미지수입니다. 이미 재정 부양책과 보조금을 통해 중국내 경제 회복을 위해 대응책을 마련했으며, 추가적으로 조치를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위험에 처한 주식시장?
에디슨 투자 리서치 (Edison Investment Research)의 투자 전략가인 알라 스테어 조지는 주식시장이 바이러스 대응책들에 따라 회복기에 접어들었었지만, 아직 바이러스 발병의 불확실성에 대한 여파를 전부 감안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우리는 시장이 중국 이외의 국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폐렴의 증가 위험과 그에 따른 통제 조치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믿는다"며, "바이러스를 막기 위한 조치가 중국 이외의 지역으로 퍼지면 변동의 위험이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George는 CNN Business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유럽 대륙의 주식 시장이 고평가 되어 있다는 사실 때문에 위험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Goldman Sachs의 Oppenheimer는 또한 주가가 코로나 바이러스가 수입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아직 반영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조지는 “특히 올해 채권 수익률이 낮게 유지되는 국채와 귀금속에 대한 수요의 증가는 적어도 일부 투자자들이 글로벌 성장 기대치의 하락으로부터 대체 투자재를 모색하고 있다는 신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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