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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N] 중국 여행객들의 발을 묶어버린 코로나 바이러스. 세계 여행 산업은 몇년은 회복하지 못할지도... - 코로나19 바이러스 외신 반응 본문

◇ 해외 경제 뉴스

[CNN] 중국 여행객들의 발을 묶어버린 코로나 바이러스. 세계 여행 산업은 몇년은 회복하지 못할지도... - 코로나19 바이러스 외신 반응

파구 2020. 3. 5. 22:58

요약: 2018년 1억5천만건의 여행으로 세계 여행산업의 성장을 이끌었던 중국 여행객이 감소하면서 여행사, 항공사, 크루즈사에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지고 있다.
중국 여행객은 2500만건 감소할 것이며, 730달러의 지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중국의 여행 시장은 2023년까지 복구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20년 2월 28일 CNN Business 뉴스
The coronavirus has grounded Chinese tourists. The global travel industry may not recover for years

https://edition.cnn.com/2020/02/28/business/global-tourism-novel-coronavirus/index.html

 

The coronavirus has grounded Chinese tourists. The global travel industry may not recover for years

Countries have been eager to cash in on the rising spending power of Chinese travelers. Shops advertise Mandarin speaking salespeople, the United States and Japan offer 10-year visas, and hotels and duty-free retailers accept China's Alipay and WeChat Pay

www.cnn.com


세계 각국은 중국 여행객들의 소비 증가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었습니다. 상점들은 만다린을 구사하는 영업사원을 고용하고, 미국과 일본은 중국인들에게 10년 비자를 제공하며, 호텔과 면세점은 중국의 Alipay 및 WeChat Pay 앱을 이용한 결제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1월 말부터 신종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본토를 강타한 이후 여행 붐이 급격히 꺼졌으며, 이로 인해 세계 관광 산업이 회복되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수백만 명의 중국인이 봉쇄되고 항공편이 취소되었으며, 여러 국가가 중국사람들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쇄 반응은 전세계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급락하는 수요로 인해 여행사들과 크루즈 노선이 여행을 취소하고 있습니다. 홍콩에서 이탈리아까지 국제 박람회 및 컨퍼런스가 연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중국인 관광객으로 가득했던 호텔들은 텅 비어 있습니다.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던 중국의 여행객 급감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관광객 수가 급증했었습니다. 약 1억1800만명의 미국인이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것에 비해,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중국인은 1억8천만명이 넘습니다. 그리고 중국인들은 보통 해외 여행을 할 때 큰 돈을 씁니다.

유엔 세계 무역기구에 따르면 중국 관광객들은 2018년에 1억5천만 건의 해외 여행을 했으며, 해외 여행에 무려 277 억 달러를 소비했습니다.

아시아 전역에서 중국 여행자의 유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차이나 아웃 바운드 관광 리서치 (China Outbound Tourism Research)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본토 여행객이 가장 많이 찾는 10곳의 목적지는 모두 아시아에 있었습니다. 이는 태국, 일본, 한국, 베트남과 같은 곳이 치명적인 바이러스 발병으로 잃을 것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홍콩과 마카오 또한 본토 관광객들의 주요 목적지이기도 합니다.

Tourism Economics의 경제학자 Matthew Dass는, 이번 달 초 리서치에서 "중국은 지출 측면에서 세계 최대의 단일 해외 여행 시장"이라고 말했습니다.

Tourism Economics는 이달 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의 해외여행 대한 2020년 예측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이 회사는 2003년 SARS 위기보다 확산이 더 오래 지속되고 심각할 경우 올해 중국 여행객의 해외 여행이 2천5백만 건 감소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중국인들이 해외여행에 쓸 것이라 예상되었던 금액 중 730억 달러가 줄어든 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mage by Pixabay

국제 민간 항공기구는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국가는 일본과 태국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단체는 이달 초 일본이 관광 수입으로 111억 2천만 달러를 잃었고, 태국은 11억1500만 달러를 잃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트립 닷컴의 CEO 제인 선 (Jane Sun)은 월요일 CNN 비즈니스에 "이번 바이러스 발병은 누구도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 플랫폼인 Trip.com은 이번 주 4분기 실적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었지만, 발표는 3월 중순까지 지연됐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Skyscanner와 Ctrip을 소유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종 수치는 여전히 위기에 처해 있지만, Sun CEO는 회사가 바이러스 발생에 "분명히"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이번 분기에 회사와 여행 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매우 큰 손실에 직면 호텔과 항공사

매리어트 (MAR)는 목요일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전체에서 객실 사용율이 떨어졌다고 밝혔습니다. Arne Sorenson CEO는 마카오에서 한때 객실 사용율이 1%까지 떨어졌었다고 말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도박 중심지 중 하나인 마카오는 이번 달에 2주동안 카지노를 폐쇄했습니다.

메리어트 경영진은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이번 분기 이 지역의 수수료와 수입이 6천만달러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바이러스 발병이 다른 국가로 확산되면서 유럽 및 그 밖의 메리어트 호텔에도 여파가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소렌슨 CEO는 “한국과 이탈리아에서는 예약 취소가 예상되며, 객실 수 당 수익이 감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이탈리아 도시에서, 우리는 아마도 발병 초기 몇일 동안 수십 퍼센트의 객실 사용율이 감소했을 것입니다."

이달 초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힐튼 (HLT) 경영진은 아시아와 미국의 중국인 출국자에 의한 예약 감소 가능성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크리스토퍼 나세타 (Christopher Nassetta) 최고 경영자 (CEO)는 전염병이 회사의 연간 총 수입 중 2천5백만 ~ 5천만달러를 감소시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벌 항공 산업은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지난 10년 중 처음으로 엄청난 재정 손실과 여행객 감소에 직면해 있습니다.

국제 항공 운송국 (IATA)은 지난주 수요일에 미치는 영향으로 290억 달러 이상의 항공사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IATA는 초기 성장 예측치를 취소하고, 2008년과 2009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전반적인 수요 감소를 경고하면서, 전 세계 항공 수요가 4.7%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수십개의 국제 항공사가 중국 본토에 대한 서비스를 취소하거나 축소했습니다.

에어 프랑스-KLM (AFLYY)은 2월과 4월 사이에 그 발생으로 인해 2억 1200만 달러의 수입이 감소 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호주의 Qantas Airlines (QABSY)는 이 바이러스가 회사 회계 연도 하반기부터 1억 달러의 세전 이익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호주 최대 관광객의 원천입니다.

위기에 처한 크루즈 산업

상하이 국제 해운 연구소 (Shanghai International Shipping Institute)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중국은 2030년까지 세계 최대 크루즈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크루즈 선박에 실린 바이러스 위기는 그 계획을 망쳐 놓았습니다.

이 선박은 이달 초 수십명의 승객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중독된 후 부유 검역 구역이 되었습니다. 최소 4명의 사망자를 포함하여 약 700명의 확진자가 발생 하였습니다.

Wedbush의 분석가 제임스 하디먼 (James Hardiman)은 “중국은 1년 이상 크루즈 여행을 위해 폐쇄할 수 있으며, 심지어 다시 문을 연 후에도 많은 잠재 소비자들이 크루즈 여행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장기 성장 궤도가 제한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크루즈 라인 국제 협회 (Cruise Lines International Association)의 가장 최근의 세계 여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18년 크루즈 산업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었으며, 그 해에 거의 240만명의 중국인이 크루즈 여행을 했습니다. 2018년에는 1,300만명이 넘는 미국인이 크루즈 여행을 하면서 미국이 최고의 시장으로 남았습니다.

크루즈 패키지를 판매하는 홍콩 여행사인 Incruising Travel Asia의 전무이사 인 잉그리드 렁 (Ingrid Leung)은 새로운 예약이 현재 95%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프린세스 크루즈의 모회사인 카니발 (CCL)과 로열 캐리비안 크루즈가 중국 본토와 홍콩을 방문한 여행객의 예약을 2주간 제한한 것도 예약자 감소에 일부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약제한은 3월말까지만 시행되지만, Leung은 사업의 부진이 연말까지 계속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4분기 또는 3/4분기 항해를 목표로 하는 대신 2020년 4/4분기 또는 그 이후의 티켓 판매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Leung은 말했습니다.

카니발은 이달 초 글로벌 예약 및 취소된 여행에 대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회사의 재무 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국내 여행도 어려움을 겪을 것

코로나 바이러스는 중국의 수백만명이 가족 상봉을 위해 집으로 여행하는 중요한 음력설 연휴 기간 동안 발생했습니다. 베이징은 특별히 2월 중순까지 공휴일을 연장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국가의 약 절반의 지역에 여행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

Tourism Economics 가 제시한 가장 심각한 시나리오에 따르면 코로나 바이러스는 국내 여행 횟수가 9천만 회 감소하고, 지출 손실은 1,190억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InterContinental (IHG)은 대만과 홍콩을 포함하는 중국의 470개 호텔중 160 개 호텔을 폐쇄 또는 부분 폐쇄했습니다.

키스 바 (Keith Barr) 최고 경영자 (CEO)는 이번 달 초 실적 통계에서 2월 한 달 동안 약 5백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에어 비앤비도 그 여파를 느끼고 있습니다. 에어 비앤비는 정부 지침에 따라 베이징에서 5월까지 모든 예약을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발병의 진원지인 우한을 포함한 다른 지역의 예약은 4월까지 중단되었습니다.

중국 항공사도 큰 타격을 입을 것입니다. 

리서치 회사 Cirium은 1월 23일에서 2월 18일 사이에 중국에서 20만회 이상의 국내선 항공편이 취소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가장 큰 영향을 받은 3대 항공사는 중국 항공 운수인 Lucky Air, China Southern (ZNH) 및 Xiamen Airlines로 그들의 항공편 중 각각 약 50%가 취소되었습니다.

복구에는 몇 년이 걸릴 수 있을 것

지금까지 Trip.com의 Sun CEO는 "수백만 건의 주문이 취소되었습니다"라고 말하면서 국내 및 해외 여행을 모두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회사가 이미 수요 증가의 징후를 포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한 달 이상 집에 박혀있은 후 "집에 머물면서 검색한 결과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외출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했습니다.

수백만의 중국인들이 여행에 대한 갈증을 가지고 있지만, 바이러스의 공포로 인한 위축된 심리를 복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세계 관광 여행 협의회 (World Tourism and Travel Council)는 이전의 주요 바이러스 전염병을 분석 한 결과, 방문객 수의 평균 복구 시간은 19개월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Tourism Economics는 올해 중국 여행 수요가 올해 말이나 2021년부터나 다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전체 복구에는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2023년까지 중국의 해외 및 국내 여행 시장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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